MY MENU

공황장애/홧병/불면증

공황장애/홧병/불면증

공황발작의 경과와 예후

공황장애는 반복적으로 무서운 공포와 불안증상이 갑자기 밀려오는 현상을 말 한다. 이유없이 삽화적으로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 그리고 죽을것 같은 극단적 공포 증세를 보이게 된다. 대개 이런 경우 약 5분 ~ 1시간정도 지속되기도 한다.

원인

유전적요인, 선천적요인, 환경적요인, 정신 심리적요인 등 복합적 요인으로 알려지고 있다.

증상

공황장애는 비교적 순식간에 일어나며 대개 10~20분간 지속되다가 빠르게 또는 서서히 소실되는 공황발작(panic attack)증상을 일으키는 불안장애로서 이중 약 30~60%는 광장공포(agoraphobia)증을 동반 할 수 있으며 주로 여성들이 약 70% 남성들은 약 30%에서 나타나며

주 증상으로 강한 공포감, 곧 죽을것 같은 불안감, 그와 동반하여 호흡장애, 심계항진, 흉부통증, 흉부 불쾌감, 질식감, 손발이 저리는 감각 이상증상이나 몸의 떨림 현상과 진전, 때로는 폭발적인 열감이나 냉감, 땀흘림 등이 나타나거나 실신하거나 죽거나 또는 미칠것 같거나 어떤 사고라도 저지를것 같은 공포감이 엄습함

발작이 일어나지 않는 동안에도 발작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예기불안이 일어나거나 흔히 심장병이 아닌가 하는 등 건강 염려증상과, 발작이 일어났던 장소나 그와 유사한 환경이나 장소를 피하는 회피 행동을 나타낸다. 이들 중 광장공포를 동반한 사람의 경우에는 외출을 두려워하거나 누군가와 동행하려하는 광장공포증이 생기고 개인에 따라 구분되기는 하지만 드넓은 광장, 사람이 많이 붐비는 시장 극장, 지하철, 버스, 비행기, 터널 지나기 등 회피행동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면 외출을 영원히 못하는 경우도 있다.

대개 청년기에 나타나 만성적 경과를 갖는다. 증상의 빈도와 심한 정도는 일정치 않으며 30~40% 는 완전히 회복되나 50%는 생활에 유의한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경도증상을 보이나 10~20% 는 유의한 증상을 가진 채 만성화 될 수도 있다. 만성화 되면 40~80% 에서 우울증이 합병되며 자살의 우려도 있다. 20~40% 는 알콜과 약물을 남독하거나 중독현상을 보이며, 강박증, 건강염려증이 합병되기도 한다 .

치유

철저한 검사를 통하여 신체적 장애를 확인하고 병의 개념과 발작증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고 증상에 따라 약물 병용치료가 효과적일 수도 있으며 인지치료, 공포의 대상이 되는 장소나 상황에 불안감 없이 접근할 수 있는 행동치료, 정신심리치료가 중요 하다.

공항장애 검사

1) 주변의 사물이 이상하게 보이거나 현실감이 떨어지고 내가어디 있는지 내가 누군지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2) 손발이 저리거나 무감각한 느낌

3) 호흡이 가빠지거나 호흡곤란


4) 죽을것 같거나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생각


5) 미칠것같다. 자제력을 잃을것 같다.


6) 현기증이 일어나고 아찔하거나 쓰러질 것 같은 느낌


7) 심장이 두근거리고 빨라지며 심장이 멋을 것 같다.


8) 손발이나 몸이 떨리는 느낌


9) 몸이 화끈거리거나 오한이 드는 느낌


10) 가슴이 불편하거나 답답하고 통증이 있는 느낌


11) 진땀이 나거나 땀을 많이 흘린다.


12) 숨이막히거나 질식할 것 같은 느낌


13) 속이 불편하거나 메스껍고 토할 것 같거나 속이 불편하다.


위 13가지 증상들 중에서 한번발작 중에 4개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면 공황 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화 병

화병, 울화병은 주로 민간에서 전래 해온 일종의 증후군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홧증, 분노 증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원인

배우자, 가족, 시댁, 처가, 직장 등 대체로 멀리할 수 없는 처지의 사람들 가운데 주로 위계상 소수자의 사람들이 지배권이 상위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피할 수 없는 부적절한 처우에 대해 피해갈 수 없는 갈등과 고통을 견뎌내야 했던 그 울분이 가슴에 쌓여 생기는 마음의 병으로 과거 남편의 가부장적 문화 환경 속에서 주로 2000년대 이전에 돌아가신 어머니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가슴앓이 병이 대표적인 화병에 속 합니다.

증상과 치유

비켜갈 수 없는 현실 앞에 억울하고 원통하고 한이 맺힌 다. 가슴이 답답하다.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숨이 막힐 것 같다. 가슴속에 주먹만 한 돌등어리가 꽉 막혀있다는 느낌, 한숨을 쉬어도 가슴이 후련해지지 않는다. 열불이 난다. 속이 치밀어 오른다. 우울, 불안, 강박, 공포, 조울증, 적개심 등 심리적인 마음의 병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화병은 쉽사리 치료하기 힘든 병에 속합니다. 수많은 심리적 증상이 종합된 병으로 약물치료는 약간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는 있겠지만 근본적 치료가 쉽지 않고, 마음으로부터 오는 병으로 임상적 경험이 있는 마음치료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不眠症)
사전적 해석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증상. 신경증, 우울증, 분열병 따위의 경우에 나타나며 그 외에도 몸의 상태가 나쁘거나 흥분하였을 때에 생긴다.
원인

수면 무호흡증, 수면장애증, 산후갑상선염증, 갑상선 기능 항진, 심부전증, 간성 뇌병증, 거북목 증후군, 등 여러 가지 질병에 의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부적절한 수면 환경요인(불편한 잠자리, 소음, 조명, 온도 등), 근심걱정, 불안증, 우울증, 조울증, 신경증상 등 정신병력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증상

편안하고 안락한 수면(렘수면과 논렘수면의 유기적인 리듬)리듬을 취하지 못하는 상태, 매일 잠드는 시간 과 일어나는 시간이 일정치 않거나, 낮과 밤의 구분이 되지 않는 수면, 잠자리에 누어서 잠들지 못하고 10분 이상 뒤척이는 경우, 대체로 쉽게 잠들어도 수면 중 1 회 이상 여러 차례 잠에서 깨는 현상, 잠들기 위해 노력 할수록 잠들 수 없는 상태.


치유

* 최면심리요법을 통하여 정신 심리적으로 잠을 방해 하는 원인적 요인을 찾아 근본적으로 그 원인을 소거하거나 완화해야 한다.


* 수면자율훈련을 통하여 심리적 안정을 유도함으로서 일상의 심신안정을 기하여 밤낮을 가리고 렘수면과 논렘의 유기적 생체리듬을 복구해야 한다.


일상적 생활수칙

* 하루 2시간가량 자외선에 노출 한다.


* 낮잠은 어떤 경우에도 자지 않는다.


* 잠들기 1시간30분전 까지 간단한 온욕이나 운동을 마칩니다.


* 잠이 들지 못할 때는 잠자리에서 일어난 후 잠자리를 벗어나 책을 보거나 TV를 시청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절대 잠을 요청하거나 잠을 자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수면자율훈련에만 몰입한다. (잠은 잊어버리고 내일 아침까지 오로지 자율훈련에만 몰입한다.


참고

금단증상을 고려하여 신경안정제 수면제의 복용을 제한해야 한다. 육체적 질병이 복합적인요인이라면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해야 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부적절한 수면 환 경요인(불편한 잠자리, 소음, 조명, 온도 등)이라면 습관과 환경을 개선과 함께 심리치료를 고려해야 하지만 근심걱정, 불안증, 우울증, 조울증, 신경증상 등 정신 심리적 병력이 원인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