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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반항/게임중독/ 공부포기

※ 청소년반항/게임중독/공부포기 ※

    부모에게 반항하는 청소년

    반항 (사전적 해석)
    • 가족이나 무리에서 다른 사람에게 복수심리를 드러내거나 반대하고 앙갚음으로 대드는 행위.
    • 반항 환경의 구분
    • 1) 가족의 인적 위계질서 상의 소수자 환경
    • 2) 무리에서의 소수자 환경
    • 3) 범사회적 인적, 위계질서 상 또는 수평계열
    • (사회의 위계상의 소수자, 학교의 위계와 수평계열 포함)
    • 원인과 임상
    • 반항은 앙갚음, 분풀이 설욕, 보복 등 복수심리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특히 부모 에게 반항하는 아이의 특성에는
    • 1) 보육자(부모)중 모두 또는 어떤 한 사람이 보육과정에서 아이에게 만족을 주지 못한데서 오는 불만 또는 구속이나 억압을 당했다고 느끼는 아이가 드러내는 복수 심리라 할 수 있다.
    • 2) 많은 보고서들에 의하면 아이에게 만족을 시키지 못한 보육 자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80% 이상 이라고 한다. 부모가 자식을 키우며 드러내는 욕심 중에는 나름 순수하게 아이를 위해서 라는 부모의 순수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지난날 이루지 못했던 꿈이나 성공을 자식이 이루게 하려는 대리만족의 욕망과 교육 정신이 결여된 부모의 무지한 보육현실에서 나타나는 반응 현상으로 사실상 다반사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오류가 나중에 반항이라는 현실을 맞이하는 것이다.
    • 뿐만 아니라 부모나 보육자 또는 주체자의 강압이나 불만족이 전혀 없이 자란 경우에도 자신의 부족함을 부모의 탓으로 돌려 반항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이 부모의 폭력성, 강압성에 의한 피해 아이들이 부모에게 앙갚음 하는 분노 행위로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증 상

    대체로 우울증, 불안감, 초조감, 자신감부족, 사회성부족, 경계성 심리상태, 대범하지 못함, 반사회적 성향, 대인공포, 시선공포, 사회공포, 강박증상, 외톨이 중후군, 의욕상실, 스스로 화를 주체하지 못하거나 인지력 부족현상 등의 심리적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관련하여 복수의 화신이 되어 자신의 장래에 대한 미래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성향이 반항아 적으로 변질되거나 습관이나 성격이 악습 상태로 고착 될 수도 있으며 부모가 원하는 공부나 부모의 기대심을 저버리거나 가출을 하여 부모에게 고통을 주거나 부모를 멸시, 폭언, 폭행 하는 행위, 끝없이 부모로부터 물질을 요구하는 행위 등을 아무런 죄책감도 없이 일상처럼 반복하는 가운데 가정을 파탄으로 몰아 넣거나 스스로 장래에 대한 미래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치 유

    약물 요법으로는 심각한 흥분 상태를 잠깐 잠깐 가라앉힐 수 있는 정도 이상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요법은 없다. 순전히 감정 분화 현상이기 때문에 마음으로부터 오는 심인성 증상을 완화시켜 완벽한 치료를 기대하기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마음 속 내면 깊은 무의식에 쌓인 마음의 병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최면심리치료가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부모님의 깊은 마음 내면에 숨겨져 있는 진실을 깨달게 하고, 아이의 가슴에 쌓인 화를 다스리고 성격과 습관을 변화시키고 부모님의 자식교육 개념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에 가족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필요하다.

    ※ 게임 중독 ※
  • 놀이에 불과한 게임이나 또는 필요와 여가에 따라 인터넷 PC 등을 선용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매달려 중요한 일상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인터넷중독, 게임중독 이라고 한다.
  • 원 인
    • 인터넷은 피해갈 수 없는 과학의 산물로서 가까이 접하지 못하면 문화의 모든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게임이라는 매체는 특히 스스로 자신의 영역에서 집중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을 매체 속으로 끌려 들이는 자극적 속성을 피해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 특히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운 경우, 문제가정, 반항하는 청소년 등이 스스로 집중하지 않아도 매체의 자극에 매료되어 만족한 집중상태의 즐거움을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다. 이런 대부분의 경우는 특히 가족 간의 불신, 신뢰, 화합 등의 부족과 가족 간의 갈등, 방황, 반항, 대인공포 등 사회공포, 불안, 우울, 외톨이병, 등의 이유로 나타 날 수 있다.
      증 상
    • 어쩔 수 없는 경우만 재외하고 하루 종일 게임에만 몰두하게 되며, 밤 세워 게임을 하거나 낮에는 졸거나 잠을 자며 일상의 업무나 학업과 공부마저 포기하는 경우가 흔히 일어나거나 진학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친구나 대인관계가 점점 멀어지고, 성질이 거칠어지고 공격적 행동 양상을 보이며 불안 초조, 우울감 등 심리적 괴리에 빠지거나 존재감과 자신감이 떨어지며 점점 새로운 자극적 요소에 몰두하게 된다.
    • 치 유

      치료보다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청소년들은 대체로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함으로 초등학교 때부터 인터넷이나 게임하는 시간을 관리 감독하여 절제 하는 것을 가르치고, 정해놓은 시간 외는 하지 못하게 관리하는 방법도 선택할 수 있으며, 해야 할 일과 필요한 일상의 과제를 우선적으로 챙기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고 독서 또는 운동, 정서적 취미활동에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그리고 중독성을 보이면 당분간 가차 없이 pc나 tv 휴대폰 사용을 제한하거나 불이익을 줌으로써(용돈을 줄여주거나 사용처, 행동반경을 주시하는 등) 멀리 하도록 멀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거나 행동장치를 통하여 제한 할 필요가 있다.

      당연히 게임이나 인터넷 pc 중독은 악습관에 속하므로 습관개선을 중심으로 한 정서 변화와 중독의 원인을 규명하여 원인을 제거해야 하며 심리적 인지행동 치료가 효과적이다.

      ※ 공부 포기 ※

      • 공부에 대한 거부 반응 또는 흥미를 잃었거나 자신감을 잃고 포기한 상태를 말한다.
      • 원인과 치유
        • 공부는 결코 쉬운 일도 간단한 일도 아니다. 그러나 후일 인생 전반에 걸친 운영, 관리, 책임, 만족을 창출하기 위하여 일생 중 가장 근본이 되는 소년기와 청년기로써 정상적인 발달 능력을 갖추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중 하나이다. 하지만 학생이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정서적 마음 환경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며 둘째는 공부하는 습관 이다. 셋째는 집중력이다.
        • 부를 포기하는 이유는 대부분 일찍부터 부모님들이 공부의 습관을 기르지 못했거나 집중할 수 있는 정서함양을 소홀이 했다면 공부의 노력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다.
        • 아이들의 성격형성, 정서, 습관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는 가정 중심적 인적 환경의 반응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이를 간과하여 자식 교육을 그르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 무리의 구성원들은 항상 모든 면에서 누구나 다른 사람보다 잘하고 싶은 것이 기본적인 소망일 것이다 아이들 또래도 다른 친구들 보다 공부를 잘하기를 원한다.
        • 따라서 공부를 포기하는 이유는 대부분 일찍부터 부모님들이 공부의 습관을 기르지 못했거나 집중할 수 있는 정서함양을 소홀이 했다면 공부의 노력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다.
        • 아이들의 성격형성, 정서, 습관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는 가정 중심적 인적 환경의 반응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이를 간과하여 자식 교육을 그르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 무리의 구성원들은 항상 모든 면에서 누구나 다른 사람보다 잘하고 싶은 것이 기본적인 소망일 것이다 아이들 또래도 다른 친구들 보다 공부를 잘하기를 원한다.
        • 그러나 기본적인 정서와 습관이 부족 하다면 부족한 만큼 집중 하기위한 고통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원인은 바로 가정문화 그 중에서도 대체로 부모님들의 인적 교육 환경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원인을 찾아서 새로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가족치료, 교육, 협력이 필요하며 대상의 인적환경이 바뀌면 아이는 그 대상의 변화된 환경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다.